안치환과 자유 -언제나 우리, 그대 곁에 있다

|


싱글 200선에서 이 노래를 소개하면서 

'응원가라고 해서 꼭 경기 중에만 불러야 하는 것은 아닐테고 또 신나는 분위기의 곡이어야만 하는 것도 아닐 것이다. 승부에서 지고 온 이들을 따뜻하게 어루만져 주는 응원가를 불러주고 싶을때, 그리고 꼭 운동선수가 아니더라도 누군가가 그동안의 힘든 여정을 마치고 우리 곁에 돌아오는 자리에서 그의 수고로움을 보듬는 노래가 필요할 때, '언제나 우리, 그대 곁에 있다'는 모두를 감동시킬 수 있는 노래가 되기에 충분할 것이다.'

와 같이 쓴 바가 있다. 

지금에 와 고백하는 것이지만 저 문단은 노무현을 떠올리며 쓴 것이었다. 당시 노무현은 만신창이었고 또 그렇게 된 것이 전혀 터무니 없는 것만도 아니었다. 하지만 내 이성적 판단과는 다르게 그를 향한 내 지지를 철회할 수는 없었다. 

어디 그 이유가 하나둘 이었겠는가...

그가 '5년 뒤에도 웃을 수 있는 대통령이 되고 싶다'고 했을 때 난 진심으로 그 말이 실현되길 기원했고, 또 비록 5년 뒤는 아니더라도 이르면 10년 뒤엔 분명히 그런 시기가 오리라 생각했다. 

퇴임 후 그가 귀향할 때 마을 어귀에서 작은 밴드의 일원이 되어 이 노래를 불러줌으로써 그의 지친 영혼을 위로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부끄러운 상상도 했음을 이제 와 새삼 밝힌다. 

그의 죽음 앞에 내 아무 것도 할 것이 없지만 지금이 아니라면 이제 이 노래를 바칠 기회가 영영 사라질 것 같다. 

저 사진의 앙다문 입술이 사무치게 그립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저 세상에선 부디 편히 쉬세요."

    

나의 친구여 우리 길 비록 험한 벽에 부딪혀도 

최선을 다한 멋진 그대 사랑한다 사랑해


나의 친구여 그대로 인해 우리 참 행복했다.

언제나 그대 곁에 우리 함께 뛰고 있으니

지친 영혼 끌어 안고 허공 가르는 공처럼

내일의 태양이 우릴 비추는 그날까지 끝까지

언제나 그대 곁에 우리 영원히 함께 있다.


영원히 함께 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