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죄송합니다. 음악 파일은 따로 보내드리지 않습니다..
용추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740,486total
  • 53today
  • 89yesterday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음악을 듣다보면 '어, 이런 음악이 어떻게 그 시절에 나올 수 있었지?'하는 의문이 들때가 가끔 있다. 뭐, 이런 기분 좋은 당혹감이 얼마 지나지도 않아 '그 시절에도 이런 음악이 있었는데 지금은 왜 이 모양일까?'하는 낭패감으로 바뀌는게 문제이긴 하지만 말이다.

내가 우리 대중음악 역사에서 저런 뮤지션을 꼽는다면 하나는 들국화, 다른 하나는 산울림이 되겠다. 서태지? 서태지는 글쎄, 그의 음악은 시대를 앞서 간 느낌이라기 보다는 그때까지 잘 들을 수 없었던 음악을 했다는 느낌이랄까. 뒤집어 얘기하면 그들의 스타일이 다른 뮤지션에 의해 전혀 이어지지 않았다는 것이기도 하고, 또 그들의 음악이 완성도 측면에서 그리 대단치는 않았다는 것이기도 하다. 전자는 어느 정도 객관적인 것이고 후자는 내 개인적인 평가다. 사회에 끼친 막대한 영향력에 비해 음악계에 끼친 영향은 미미한 것이 아니었나 하고 난 생각하게 된다. -비슷한 포맷의 댄스 그룹의 범람이라는 네거티브한 영향력까지를 포함한다면 서태지와 아이들이 음악계에 끼친 영향력은 대단하다 할 것이다. 물론 이건 그들이 욕먹을 일은 아니다.  

산울림이 30년전에 발표한 1집에 실린 이 음악을 들어보자. 지금의 1급 모던락 뮤지션들의 음악에 비추어봐도 전혀 뒤지지 않는 참신함과 '모던함'에 깜짝 놀라게 될 것이다. 아마 당시의 한국 대중들은 어디서도 들어본 적이 없는 음악이라고 느꼈을 것이다. 독특한 악곡 구성과 당시에는 치를 떨었을 법한 성의없는 보컬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독 '고음'에 열광하는 성향이 있다- 그리고 이전에 없었던 독특한 詩情의 노랫말은 동시대인들에게 그리 환영받지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한국 대중음악계는 물론이고 동시대의 영미 팝과도 다른 길을 갔으나 언젠가는 그 어디에서건 인정받을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을 들게 하는, 위대한 밴드 '산울림'의 '아마 늦은 여름이었을 거야'를 157번째 리스트에 올린다.


-지금은 이들의 정규 앨범을 구할 수가 없다. 얼마전 세 장짜리 베스트가 발매됐으니 관심있는 사람들은 그쪽으로 알아보라.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용추

Trackback http://softmach.tistory.com/trackback/113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쿠로 2009/04/18 10:43  Addr  Edit/Del  Reply

    버클리 음대에서 괜히 동아시아 락의줄기를 설명할때 산울림을 놓치지 말라고 하는이유가 있겠지요
    저도 굉장히 좋아하는 밴드입니다

  2. sapa 2010/09/13 00:10  Addr  Edit/Del  Reply

    80년대를 살았던 사람으로서 증언해보자면,
    당시 소위 '그룹사운드'의 양대산맥은 산울림과 송골매였습니다만 대중적 인기로 보자면 송골매쪽이 훨씬 높았죠.
    '너 산울림 좋아해 송골매 좋아해'라고 누가 물어봐서 산울림이라고 대답했더니 '너도 좀 "이상한" 쪽으로 좋아하는구나?'라는 반응이 나왔던 걸 아직도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 당시도 좀 마이너한 감각으로 받아들여졌던 거죠.

    • 용추 2010/09/24 13:41  Addr  Edit/Del

      친구들과 음악 얘기를 한다는 건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작은 행복 중의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딥퍼플이냐 레드제플린이냐 하는 고색창연한 레퍼토리들도 지금 와 생각해보면 제 음악 인생의 한자락을 수놓은 값진 경험인 것 같습니다.

      지금 답글을 쓰면서 다시 이 노래를 듣고 있는데 역시 좋네요. 주저없이 '국보급 뮤지션'이라고 부를만 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