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의 자격 -하모니 마지막 편의 고음부 찢어지는 현상

|


  남자의 자격 -하모니 편이 3장의 DVD로 정식 출시 된다고 한다. 저렇게 번듯한 박스까지 공개한 걸 보면 헛소문은 아닌듯 하다. 그런데 이 세트가 만약 방송분을 그대로 담고 있다면 그건 곤란하다. 마지막 방송분에서의 고음 녹음에 심각한 실수가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본방을 보지 못하고 그날 밤에 유료 컨테츠로 묶여 있는 상태의 파일 두 개 -아마 기억에 각각 1.2G, 1.3G 정도 되었던 거 같다-를 다운 받아 보았다. 물론 아무리 해당 프로그램을 사랑한다고 해도 같은 걸 두 개씩이나 받아볼 이유는 없는데 이날 처음 받은 파일의 경우 도저히 음악 감상을 할 수 없을 정도로 고음부가 망가져 있었던 것이다. 스피커를 찢을 정도로 지지직거리는 소리를 참을 수 없어서 '릴 그룹이 일을 형편없이 했구만' 하고는 하나를 더 받아봤는데 아니, 이것도 역시 똑같은 소리를 들려주는 게 아닌가. 하나 더 받아볼까 하다가 그냥 관두고 말았는데 다음날 자주 가는 싸이트를 보니 본방 역시 그랬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이건 릴그룹이 음성 릴을 잘못한 게 아니라 원래 쏘스가 그랬다는 뜻이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글을 쓰는 도중에 다른 릴 하나를 더 받아서 들었는데 마찬가지다.)

 나만 과민하게 느끼나 싶을 정도의 거슬림은 분명 아니었다. 헌데 이 문제를 지적하는 글들은 별로 보이질 않고 이번 DVD의 경우 리마스터링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했다는 정보 역시 아직 접하지 못했다. -사실 후보정으로 이걸 잡을 수 있을까 싶긴 하다.

 부디 KBS 측에서 이 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해 주었으면 한다.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면 마지막 방송분의 음성 녹음을 DVD에 그대로 실을 수밖에 없었던 점에 대해 도의적인 차원에서라도 양해의 언급이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이 된다. 하모니 편이 사랑을 받았던 것은 이게 무엇보다 '음악', 그리고 '음악'이 완성되어 가는 과정의 아름다움을 다뤘기 때문이 아니었던가.
And